본문 바로가기
상식

세상에서 가장 깊은 호수, 바이칼호

by 솔직리뷰장죠 2021. 10. 3.
반응형

바이칼호 모습
바이칼호는 풍경이 너무 아릅답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호수들이 존재합니다. 호수를 좋아하는 많은 이들은 세계 곳곳을 누비며 찾아다니고, 사진을 찍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호수는 바로 바이칼호인데요. 오늘은 이 바이칼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칼호 가 무엇일까?

세상에 많고 많은 호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바이칼호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게 하는 이유가 뭘까요??


정의

- 러시아 연방 시베리아 중남부에 있는 호수로써, 세계 7위의 담수호이며 유라시아 대륙에서 세 번째로 큰 호수입니다.

그리고 수심이 1,742m로 세계에서 가장 깊습니다. 어마어마하죠... 

몽골어로 '신성한 바다'라는 뜻인데 그만큼 물이 굉장히 맑음을 의미하는 것이겠죠?

 

정보

- 이 바이칼호에서는 연어가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그래서 터키어로는 '풍요한 호수'라는 뜻의 바이쿨(Baikul)이며,

야쿠츠어로는 '풍요한 호수, 부유한 호수'라는 뜻의 바이쿨(Bai-kul)이라고도 합니다.

- 바이칼호는 표면적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이 지방의 기후를 온화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 1,800여 종의 동식물이 서식을 한다고 하는데 상상이 가시나요? 그리고 이 중에서 상당수가 이 호수에서만 사는 고유종이라고 해요. 세계 유일의 민물 바다표범을 비롯해서 철갑상어, 오믈(Omul), 하리우스 등 다양한 어종이 이곳에서 서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생물의 다양성이 높은 이유는 바이칼호가 생성된 지가 오래되었고, 일반적인 호수와는 달리 수심이 깊은 곳까지 산소가 공급되기에 자체 정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바이칼호 어떻게 생기게 된걸까?

지금까지는 바이칼호가 무엇인지에 알아보았는데 저는 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도대체 이 바이칼호는 어떻게 생기게 된 걸까...?


생성원리

- 바이칼호는 지구가 갈라질 당시인 2500만~3000만 년 전부터 생성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북쪽의 땅은 융기하고, 남쪽의 땅은 벌어지는 즉 단층 운동에 의해 형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도 바이칼호 주변에서는 해마다 3천 번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호수 주변은 매년 1cm씩 융기하고 호수는 2cm씩 넓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바이칼호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바이칼호를 주목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네요. 세상에서 가장 깊은 호수인 바이칼호의 매력은 충분히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바이칼호는 알면 알수록 더 애정이 가는 호수인 것은 확실하네요. 

 

 

이것으로 우리들의 상식이 하나 추가가 되었네요.

앞으로도 많은 상식 글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